[소음인]
우리 나라 사람 가운데 20~25%가 속하는 체질로, 소음인은 매우 합리적이어서 처음과 끝이 아주 정확하고, 내성적이거나 소심한 사람들이 많습니다. 작은 일 하나하나에도 아주 꼼꼼하고 세심하며, 꼼꼼한 성격탓에 남이 자기가 한 일에 손을 대면 무척 싫어할 뿐만 아니라, 실력이 월등한 상대에 대해서는 강하게 질투합니다.
이 체질은 머리가 매우 총명하고 조직적이고 판단력이 빨라 일처리가 매우 빠르지요. 이 체질에 속하는 인물로는 로마의 휴일의 신문깆, 모래시계의 강우석 검사, 사묵지의 백미 제갈공명, 시인 김소월, 화가 이중섭 등을 들 수 있습니다.
1. 소음인에게 꼭맞는 학습방법
소음인은 완벽주의자이면서 노력파이므로, 모르는 문제에 직면했을 경우 시간이 얼마가 걸리더라도 반드시 끝장을 보아야 직성이 풀립니다. 모르는 것을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간다는 면에서는 긍정적이나, 반대로 중요하지 않은 것에 쓸데없이 너무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단점으로도 작용하지요.
소음인은 학교 수업 위주의 공부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날 배운 내용을 완벽하게 알고 넘어가는 것이 소음인에게 가장 효과적입니다. 반대로, 문제지 중심으로 푸는 공부 방법은 소음인에게 치명적입니다. 문제지보다는 학습서를 이용하는 것이 낫습니다.
2. 공부하기 좋은 시간과 장소
조용한 집, 새벽 3~7시 사이
[소양인]
소양인은 우리 나라 사람 중 약 25~30%에 해당하는 체질로 성격이 비교적 급하면서 또한 덜렁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도 항상 자신의 일보다 남의 일을 먼저 생각하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합니다. 소양인은 정의파이면서 봉사정신이 뚜렷하고 다정다감한 스타일입니다.
소양인은 원만한 성격과 활동적인 탓에 대부분 의사, 상인, 행정가 들이 많으며, 대표적인 인물로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스칼렛, 삼국지의 장비와 여포, 로마의 휴일의 앤 공주를 들 수 있습니다.
1. 소양인에게 꼭맞는 학습방법
소양인은 대부분 머리가 명석해서 지나치게 자신의 머리만을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시험 공부를 할 때도 터무니없이 많은 목표량을 세우고 대충 공부하는 편입니다. 또한 급한 성격 탓에 너무 미리 시험공부를 해치워 버리고 정작 시험 당일에는 서두르다가 시험을 망치는 꼴이 되고 말지요.
소양인은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히고 되도록 느긋하게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하는 장소도 마음을 편히 가질 수 있는 편안하고 넓은 장소가 좋으며, 때때로 마음을 안정시키고 공부에 집중할 수 있도록 산책을 하면서 머리를 식히는 것도 좋습니다.
소양인의 약점은 체질상 집중하는 시간이 짧다는 것이므로, 이 사실을 충분히 감안하여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공부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한 과목을 너무 오래 붙들고 있는 것은 소양인에게는 치명적이겠죠? 여러 과목을 번갈아 가며 공부를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반면에 벼락치기나 음악을 들으면서 공부하는 것은 이 체질에게는 최악입니다.
2. 공부하기 좋은 시간과 장소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장소, 밤 9시부터 새벽 2시
[태음인]
우리 나라 사람 중의 40~45%에 해당하는 가장 흔한 체질로, 우직하고 인내심 강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체질은 역사가나 정치가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 삼국지에 등장하는 역사적 인물들, 즉 유비, 관우, 한신, 유방 그리고 형사 콜롬보, 주윤발, 이창호 등을 들 수가 있답니다. 태음인은 책상 앞에 앉아 있는 시간이 워낙 길기 때문에 자연스레 집념과 끈기가 강하게 작용을 하고 동시에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일에 대해서도 끝까지 밀어붙이는 성향 또한 생기게 마련입니다. 이러한 체질은 보통 점잖고 조용한 성격을 지닙니다. 그러나, 자칫하다가는 책상에 앉아있는 시간이 너무 길어져 쓸데없는 공상에 빠질 수도 있으므로 앉아있는 동안 다른 공상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1. 태음인에게 꼭맞는 학습방법
체질상 혼자 공부하다 보면, 쓸데없는 공상에 빠질 우려가 다분한 태음인은 도서관이나 독서실과 같은 경쟁 의식을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장소에서 공부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태음인은 교과서 중심으로 공부를 하되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들을 참고로 하는 것이 성적 향상의 가장 빠른 지름길이며, 중상위권의 학생들은 문제지를 함께 풀어주는 방법을 곁들이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태음인에게는 예습보다는 복습의 효과가 크므로, 집에 와서는 반드시 그날 배운 내용을 충분히 복습하도록 합니다.
2. 공부하기 좋은 시간과 장소
도서관이나 조용한 집, 밤 9시부터 새벽 2시
[태양인]
태양인은 우리나라 사람 가운데 약 5~10% 정도에 해당하는 체질로, 의욕과 자신감으로 불타오르는 영웅기질이 다분한 반면 계획성이 적고 누구에게나 마음을 쉽게 열지 못합니다. 이 체질은 대부분 두뇌가 명석하고 뛰어난 창의력을 지니고 있어 남이 생각해 내지 못한 것을 생각해 내기도 하지요. 이 체질은 천재적인 두뇌와 창의력으로 에술가, 발명가, 혁명가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유형으로는 모래시계의 박태수, 박정희 대통령, 장희빈, 삼국지의 조조, 종교 개혁의 마틴 루터 등이 있답니다.
1. 태양인에게 꼭맞는 학습방법
태양인은 일단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이 있을 때에는 어떤 상황이나 조건에도 굴복(?)하지 않고 전념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때문에 태양인에게는 전문성을 살리는 공부가 제격이랍니다.^^ 그러나 학교 공부는 전문성을 요하는 공부는 아니므로, 태양인 학생들은 학교 공부에서는 그다지 유리하지 않습니다. 좋아하는 과목만 편식해서 공부하는 타입이기 때문에 과목별로 성적이 들쑥날쑥해서 대부분 학교 성적은 중위권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태양인에게 있어서는 매일매일 꾸준히 학습계획을 세워 실천해 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성격상 좋아하는 것이 아니면 아예 거들떠도 보지 않으므로, 꾸준하게 계획에 맞추어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2. 공부하기 좋은 시간과 장소
태양인은 환경이나 시간에 구애받지 않은 선택받은 체질^^
출처 : http://www.sanbonsdledu.co.kr/(자기주도학습관산본센터_학습비법 게시판에서)
'연수자료실 > 수업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기주도적학습 (0) | 2012.06.05 |
---|---|
학습성공 가로막는 성격 12가지 (0) | 2010.08.16 |
에빙하우스의 망각이론에 따른 학습플래너 작성 및 학습 방법_자연망각이론 (0) | 2010.08.16 |
플래너학습자료_초등학생용 (0) | 2010.08.16 |
예습복습_코넬노트 기록 방법 (0) | 2010.08.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