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의 정의_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
창의성의 개념을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이라고 정
의하였다.
1. 창의성의 개념 및 내용 고찰
창의성의 연구와 교육적 관심의 역사는 그다지 길지 않지만 심리학 이론의 발달
을 비롯한 제반 관련 학문 영역의 발달과 궤를 함께 하여 여러 가지 이론 틀이 제
안되고 논의되는 발달의 과정을 거쳤다. 하지만 여전히 창의성의 개념 정의는 창의
성 교육에서 가장 중요하면서 어려운 문제로 남아 있다. 대부분의 추상적인 개념이
그렇듯이 창의성도 학자들이 취하는 입장에 따라 크게 다르기 때문이다. 창의성의
정의 속에 창의성의 지향성과 요소가 혼동되고 있는 점, 낭만주의적이거나 환상주의
적인 정의가 여전히 회자되고 있는 점, 교육과 관련된 창의성의 정의가 부족한 반면
창의성의 내용과 연계되지 않은 개념 정의는 많은 점 등은 창의성의 개념을 정의하
는 데 있어 문제로 작용하는 점들이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창의성 개념과 관련된 연구의 성과들을 토대로 하면서 제
기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창의성의 개념에 대한 조작적 정의를 하였다. 본 연
구에서는 창의성의 개념을 ‘새로움에 이르게 하는 개인의 사고 관련 특성’이라고 정
의하였다. 이 정의에서 ‘새로움’은 창의성의 최종적인 지향점이자 결정적인 속성이
라고 할 수 있다.
창의적인 사고의 과정에 개재하는 사고의 과정도 논리적 사고나 비판적 사고에서
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러나 사고 결과에서의 독창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거
쳐야 할 사고 활동은 창의적 사고의 기능과 창의적 사고의 성향을 기초로 이루어진
다. 창의적 사고의 성향은 인간의 내적 인지적 특성으로서의 창의적 사고 기능이 최
종적인 인간의 성취를 위해 작용하는 과정에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정의적 또는 태
도적 특성이다. 이에는 호기심, 탐구심, 자신감, 자신감, 자발성, 정직성, 개방성, 독
자성, 집중성이 있다. 그리고 창의적 사고의 기능은 창의적 사고를 할 수 있게 해주
는 능력적 측면에서의 기초가 되는 기능으로,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
성, 상상력을 들 수 있다.
창의성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 방안 연구 (RRC 2010-3).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