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연수자료실/생각나눔방(4차)

09개정교육과정의 방향과 창의력

09 개정교육과정의 모티브

=> 하고싶은 공부, 즐거운 학교(진로 탐색의 즐거움을 이야기 함)

 

하고싶은 공부 : 자기의 지식을 바탕으로 정보화 하면서 즐거움을 쌓아가는 과정

  예) 용액의 성질 공부 : 신맛 김치+ 비눗물(염기성)=실패 경험 축적 => 굴껍질 넣어 봄(에디슨처럼 실패의 반복_경험의 축적)

 

기초기본교과

탐구교과

소양교과 : 학원+ 필수적으로 익혔다고 봄 => 기초기본, 탐구교과 학습의 기반이 되는 교육

 

체력이 밑바탕이 되어야 어울림이 형성될 수 있음 : 운동 잘하는 친구가 공부도 잘 함

 

창의력은 인성과 떼어서 생각할 수 없음(긍정과 부정)

 

민첩성, 유창성, 독창성의 창의력은 성인들의 개념임

초등학교에서는 정보화 능력을 일컬음

 

창의적 체험활동(캠프)의 바람직한 이해가 필요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