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이야기/교육학

[연수]배움_대화_비평(수학, 미술)수업참관(심화12~14강)..박경화샘








































[수업보기 관점]

1. 생활 속(경험의 세계)에서 학습문제를 이끌어 내는 방법?

2. 학생의 자율성을 보장하면서...샛길로 빠져나가는 학생들 케어 방법?

3. 학생 행동 하나하나에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

4. 학생들의 생각을 꺼집어내어 연결짓고 의미를 부여하는 방법?

5. 기초, 기본 지식이 부족한 학생들을 찾아내어 적용과 활용의 길로 되돌려서 나아가도록 하는 방법

6. 어휘적 개념이 부족하여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부분을 감각적, 직관적으로 습득하도록 하는 연결짓기

7. 참여적 수업으로 이끌어내는 방법? ...개념적 지식의 구체화

9. 기초, 기본 개념을 몸으로 체득한 후 적용과 발전적 활동으로 흐름을 만들어내는 교사의 능력

10. 학생과 교사간의 정서적 교감 능력?

11. 수업 과정에 일어나는 학생간의 감정을 케어하는 능력?

     학생간의 비웃는 소리(조용히 해라...한 템포 쉬고...갑자기 생각났다는 듯이)...너희들 부분가?(부부싸움을 빗대어 감정 케어)

12. 토론과 토의를 통해 과제를 수행해 나아가는 능력...수업 주제에 벗어난 이야기가 없음

13. 주제 전달이 잘 되지 않아...흥미위주로 흘러가는 발표> 학습주제와 연결지어 칭찬하는 능력?

14. 정의적인 활동으로 연결짓기 위해 수업 정리를 하는 능력?

선생님의 수업

간만에 보는 참 아름다운 수업이었습니다.